사회초년생 중고차 추천 5가지 모델을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작성 기준이 사회초년생이긴 하나, 가성비 모델을 찾고 있는 분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1. 더 뉴 아반떼 AD(현대)
일명 삼각떼라고 불리는 더 뉴 아반떼 AD는 악명 높은 디자인으로 인해 큰 폭에 감가상각이 적용된 모델입니다. 준중형 모델답게 연비도 좋고, 차체 소음도 적은 편이며, 기존 AD와 완전히 다른 엔진이 적용되어 주행 질감도 더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국내 현대 자동차에서 제작한 모델이기 때문에 정비성이 매우 뛰어나 저렴하게 사서 오래 타기 좋은 가성비 중고차입니다.
디자인으로 인한 감가상각은 이미 맞았기 때문에 훗날 중고로 판매해도 구매했던 가격과 큰 차이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2. 스파크(쉐보레), 레이(기아), 모닝(기아)
3대 경차(스파크, 레이, 모닝)는 사회초년생뿐만 아니라 시내 출퇴근용으로 사용하는 모든 분에게 유용한 차량입니다. 단, 플랫폼이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어떤 것이 중요한지 생각해 본 후 그 기준에 맞춰 선택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예를 들어 레이의 경우 공간이 매우 넓지만, 연비가 좋지 못합니다. 반대로 모닝의 경우 공간이 매우 좁지만, 연비가 매우 좋습니다. 스파크는 레이와 모닝 대비 정비성이 좋지 못하지만, 쉐보레 특유의 주행 질감과 차체 강성을 갖춘 차량입니다.
안전 옵션을 고려한다면 캐스퍼가 좋긴 하나, 합리적인 가격선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습니다. 필자 개인적으로는 캐스퍼를 추천해 드리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3. 올 뉴 크루즈(쉐보레)
크루즈는 쉐보레(높은 정비 난이도)임과 동시에 단종된 모델로 큰 폭의 감가상각이 적용되었습니다. 같은 급인 아반떼, K3와 비교 시 신차값은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중고차 시장에선 더 낮은 가격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크루즈 역대 모델 중 올 뉴 크루즈를 추천하는 이유는 미션 고질병 때문입니다. 크루즈는 안정적인 주행 질감과 핸들링 그리고 차체 강성으로 기본기가 좋은 차량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미션이 너무 잘나가서 운전자들이 기피하는 모델이었습니다. 이러한 미션 고질병을 개선한 것이 마지막에 나온 올 뉴 크루즈입니다. 젠1, 젠2 미션이 아닌 젠3 미션이 들어가 여전히 변속 꿀렁임은 존재하지만, 이전처럼 쿨러를 별도로 장착해야 할 만큼 미션이 약한 차는 아닙니다. (그만큼 이전 모델 대비 비싼 편입니다.)
쉐보레는 공임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따라서 에어컨 필터 교체와 같은 '기본적인 정비는 직접 한다.'는 마인드로 접근하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4. 엑센트(현대)
엑센트는 현대의 소형차로 국내에선 단종되었지만, 역사가 긴 편에 속하는 모델입니다. 현대자동차에서 설계되었기 때문에 부품 수급이 쉽고, 잔고장이 적으며, 연비가 매우 좋습니다. 특히 장거리 운행이 많은 경우 경차를 구매하는 것보다 엑센트 디젤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엑센트 디젤은 앞 차 기름 냄새만 맡고도 몇 키로 간다는 소리가 있을 정도로 연비가 좋습니다.)
엑센트의 승차감과 공간감은 다른 차종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승차감과 공간감을 중시한다면 다른 차종을 추천해 드립니다.
5. LF 쏘나타(현대)
LF 쏘나타는 영업용차로 유명한 모델 중 하나입니다. 넓은 내부 공간과 적당한 주행 질감 및 승차감 등 괜히 택시로 많이 출고된 차량이 아닙니다. 디자인과 성능 세팅을 고려한다면 K5 2세대로 가는 것도 좋지만, 적당히 무난한 차량을 선택한다면 LF 쏘나타를 추천해 드립니다.
더 가성비로 접근한다면 YF 쏘나타가 존재하지만, LF 쏘나타로 넘어오면서 외관 디자인부터 엔진까지 변경되어 LF 쏘나타를 더 추천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LPG 모델이 상관없으시다면 LPG 모델로 구매하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문서 -자동차 리스 vs 렌트카 vs 할부 : 나에게 맞는 구매 방법은?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 리뷰 : 후불제 자동차 보험 -유리막 코팅 장단점과 관리 방법 -현대자동차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아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쉐보레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