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조건과 거절 사유에 대해 정리하였습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조건 또는 거절 사유가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조건
- 대출 및 공과금 연체 이력이 없는 경우
- 회생·파산 이력이 없는 경우
정상적인 금융 생활을 하고 있는 직장인이라면 무리 없이 발급받을 수 있지만, 신용이 낮거나 기대출이 많은 경우 발급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표면상의 발급 조건만 보고 보험증권 발급을 확실시하지 않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구조
보험증권은 고객의 신용을 서울보증보험에서 보증해 준다는 의미입니다. 만약 고객이 대출금을 갚지 못하면, 고객 대신 서울보증보험에서 -대위 변제-대출금을 갚아줘야 합니다. 따라서 표면상의 발급 조건보다 더 많은 내부 조건으로 고객을 평가한 후 보험증권을 발급합니다.
- 내부 조건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비상금대출
보험증권 기반의 비상금대출 즉, 토스뱅크의 비상금대출이나,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는 동일한 상품입니다. 보험증권 발급 거절 시 별도의 내부 심사를 거쳐 다른 상품으로 대출받는 상품이 있긴 하나, 보험증권 기반의 비상금대출 안에서는 모두 동일합니다. 따라서 보험증권 기반의 비상금대출을 선택할 땐 본인이 편한 은행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보험증권 발급이 어려운 경우 별도의 내부 심사를 거쳐서 다른 상품으로 대출받을 수 있는 상품을 찾거나, 아예 보험증권 발급이 아닌 다른 조건으로 대출받는 상품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거절 사유 6가지
1. 연소득보다 기대출이 더 많은 경우
연소득보다 기대출이 많은 경우 보험증권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산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A는 연소득보다 기대출이 많더라도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반면, B는 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음과 동시에 연소득보다 기대출이 많습니다. 이런 상황의 경우 A는 보험증권이 발급되지만, B는 발급이 거절될 확률이 높습니다.
2. 연체·파산·회생 이력이 있는 경우
연체·파산·회생 이력은 보험증권은 물론이고, 제1·2금융권의 저신용자 대상 상품조차 대출받기 어렵습니다.
- 제3금융권(대부업체)에선 가능할 수도 있는데, 권장드리진 않습니다.
3. 금융 이력이 없는 경우
금융 이력(신용카드, 대출 등)이 전무한 경우에는 보험증권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대개 많은 학생과 주부 등이 거절되는 사유인데, 이 역시 자산 또는 소득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알바를 통해 적은 금액이나마 벌어드리는 소득이 있거나, 입증 가능한 자산이 있는 경우에는 금융 이력이 없어도 발급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마저도 전무하다면 발급 자체가 매우 어렵습니다.
- 바로 신용카드를 발급받는다고 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닙니다. (3개월 ~ 6개월 정도 사용한 이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한도를 초과해서 보험증권을 발급받으려는 경우
한도를 초과해서 보험증권을 발급받으려는 경우 거절될 수 있습니다. DSR, LTV처럼 서울보증보험 내부 안에서 고객의 최대한도를 계산합니다. ‘A 고객은 일정 소득이 있으니 1,000만 원까지 보증해 주고, B 고객은 소득이 있으나 대출이 많으니 300만 원까지 보증해 준다.’와 같은 식입니다. A 고객의 한도가 1,000만 원이고, 이미 그만큼 보험증권을 발급받은 상태에서 추가로 300만 원짜리 보험증권을 발급받으려고 한다면 당연히 거절될 수밖에 없습니다.
- 한도 내에서 진행한다면, 보험증권은 중복 발급이 가능합니다.
- 보험증권 기반의 비상금대출은 중복 이용이 불가능하다고 알려졌지만, 이 역시 한도 내에서 가능합니다.
5. 저신용자인 경우
저신용자인 경우 보험증권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저신용자의 기준은 명확하진 않지만, 대게 350점 이하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보험증권을 발급받고 대출 철회를 한 경우
보험증권을 발급받고 대출을 철회한 경우 단기간 보험증권 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는 1개월~3개월 정도 지나면 다시 발급이 가능하니, 위 거절 사유처럼 큰 문제는 아닙니다.
6번 사유를 제외하면 사실상 해결이 어려우니, 서울보증보험 보험증권 발급 기반이 아닌 대출 상품을 찾는 것이 훨씬 더 빠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