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보험료 나이 구간을 정리하였습니다. 처음 자동차 보험료를 납입하거나, 자동차 보험 갱신을 앞두고 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길 권장해 드립니다.
자동차 보험료는 나이, 차량, 특약, 운전 경력, 보험 기간, 사고 이력 등 다양한 요소를 종합하여 산정됩니다. 이에 따라 개인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이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만 18세 이상 ~ 만 24세 미만
운전면허를 취득 할 수 있는 만 18세부터 만 24세 미만의 구간은 자동차 보험료가 가장 높은 나이 구간이며, 자동차 보험사에서도 어린 운전자는 보험 가입을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보험이 아닌 운전자 보험으로 대체 방향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 나이대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아닌, 차가 필요할 때 렌트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2. 만 24세 이상 ~ 만 26세 미만
만 24세 미만 구간보단 자동차 보험료가 낮지만, 여전히 살인적인 자동차 보험료가 유지됩니다. 단, 이 나이 구간부터는 자동차 보험사에서 거절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에 따라 부모님께서 아량을 베풀어 밑으로 들어오라고 할 경우 자동차를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 살인적인 자동차 보험료를 감당할 수 있다면,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3. 만 26세 이상 ~ 만 30세 미만
보편적으로 만 26세 나이, 준중형을 기준으로 했을 때 약 200만 원 전후 보험료가 책정됩니다. 전 구간 대비 보험료가 한풀 꺾였지만, 여전히 높은 편에 속하는 구간입니다. 단, 만 26세 이상부터는 무사고 1년마다 큰 폭으로 보험료가 인하되며, 무사고 기간이 채워지고 할인 특약을 잘 적용하면, 만 30세가 되었을 때쯤 70만 원 전후로 보험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는 굳이 부모님 밑으로 들어가지 않기를 추천해 드립니다. 부모님 밑으로 들어갈 경우 보험료가 확실히 저렴하긴 하나, 만 26세 미만 구간처럼 살인적인 보험료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부모님 밑으로 들어갔다가 사고 발생 시 부모님의 자동차 보험료가 할증되기에 볼 면목이 없어집니다.
4. 만 30세 이상 ~ 만 50세 미만
만 30세 이상부터 만 50세 미만까지는 자동차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나이 구간입니다. 경차에다가 할인 특약까지 잘 녹이면 50만 원 전후로 해결이 가능하며, 중형 및 대형 차량의 경우는 약 60~70만 원 전후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때부터는 본인의 기준대로 자동차 보험료를 잘 비교하면서 본인에게 최대한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세컨카 또는 자동차 운행을 잘 안 한다면 굳이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경우 퍼마일 자동차보험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 자동차 보험료 비교 사이트 : 보험 다모아
-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 리뷰 : 후불제 자동차 보험
5. 만 50세 이상 ~
만 50세 이상부터는 다시 보험료가 오르는 구간입니다. 이를 고령 할증이라고 지칭합니다. 이때부터는 나이가 증가할수록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가 오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만 75세 이상인 고령 운전자의 경우 교육 이수를 통해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으니, 교통안전 교육센터에 방문해보시길 추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