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 vs 제2금융권 차이점 4가지

제1금융권 vs 제2금융권 차이점 4가지에 대하여 기술하였습니다.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의 차이점이 궁금하시거나, 은행의 금융 상품 이용을 고려 중이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1. 중앙은행의 규제 적용 여부

중앙은행의 규제 적용, 다시 말해 은행법이 적용되는 은행을 제1금융권으로 분류하고, 은행법을 제외한 다른 금융 관련 법이 적용되는 은행을 제2금융권으로 분류합니다. 금융 제도에 포함되지 않지만, 합법적으로 대출을 중계하는 은행은 제3금융권으로 분류합니다.

제1금융권 리스트
-시중은행 :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 한국씨티은행, 외환은행
-지방은행 : 경남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특수은행 : 기업은행, 농협, 수협, 한국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
-인터넷은행 :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케이뱅크
  • 금융투자회사, 보험사, 카드사(캐피탈), 협동조합(농협, 새마을금고 등), 저축은행은 제2금융권에 속합니다.
  • 러시앤캐쉬, 리드코프 등과 같은 대부업체는 제3금융권에 속합니다.

2. 금리

제1금융권의 금리는 제2금융권 대비 낮습니다. 이는 대출과 예·적금 등 대부분의 금융 상품에 적용됩니다. 이에 따라 고객 입장에서 봤을 때 대출은 제1금융권에서, 예·적금은 제2금융권에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단, 제2금융권 금리가 제1금융권 금리보다 높은 이유를 알고 접근해야 합니다.

제2금융권이 제1금융권보다 금리가 높은 이유는 접근성과 조달금리 때문입니다. 제1금융권 대비 상대적으로 접근성이 떨어지는 제2금융권은 신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제1금융권 대비 더 높은 예·적금 금리를 적용하여 상품을 판매합니다. 이에 따라 구조적으로 대출 금리 역시 제1금융권보다 제2금융권이 더 높습니다.

  • 예·적금 상품에 적용되는 예금자 보호는 보험 상품으로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상관이 없습니다.

3. 대출 승인 조건

제2금융권은 중앙은행의 규제(은행법)가 적용되지 않기에, 중앙은행의 규제(은행법)가 적용되는 제1금융권보다 대출 승인 조건이 낮은 편입니다. 이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은행법이 적용되는 제1금융권은 대출 승인 조건이 높지만, 예·적금 안정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은행법이 적용되지 않는 제1금융권은 대출 승인 조건이 낮지만, 예·적금 안정성이 낮습니다.

제2금융권 대출 시 제1금융권 대비 신용점수가 더 많이 하락하였으나, 2019년부터 관련 금융 제도가 만들어져 개선되었습니다. 물론 여전히 제2금융권이 제1금융권 대비 더 하락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 금융위원회 공식 블로그 - 제2금융권 대출 신용등급 하락 개선

4. 금융 상품 가짓수

제1금융권은 제2금융권 대비 상대적으로 폭넓은 금융 상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 은행 안에서는 금융 서비스를 연계해서 사용하면 이점을 얻을 수 있기에, 폭넓은 금융 상품 보유는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주거래 은행은 제2금융권보다 제1금융권에서 선정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 단기 예·적금 및 대출은 본인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 문서
-토스뱅크 키워봐요 적금 리뷰 : 주 단위 적금 상품
-대출 거치기간 개념 및 활용법(feat. 장단점)
-대환대출 개념 및 주의사항(feat. 장단점)
-대출 금리 개념과 구조 정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