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은 주행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산정됩니다. 이것이 누군가에겐 장점이 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겐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정확한 보험료 비교 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0. 퍼마일자동차보험이란?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보험료를 계산하는 자동차보험을 퍼마일자동차보험이라 지칭합니다. 국외에선 친숙한 형태이지만, 국내에서는 생소한 형태의 자동차보험입니다.
- 현재 퍼마일자동차보험은 캐롯 손해보험, 한 곳에서만 운영하고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보험료 산정 방식
퍼마일자동차보험은 주행거리만큼 보험료가 올라가고 내려가는 보험료 산정 방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동차보험 대비 보험료 산정 방식이 합리적이 편에 속하긴 하나, 주행거리가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보험료가 올라가기에 장거리 운행이 잦으신 분들에게 유리한 방식은 아닙니다.
연간 운행 10,000km 이하인 경우 일반적인 자동차보험 대비 보험료가 낮다는 평이 있으나, 이것은 차종과 나이 그리고 무사고 경력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속단하기 어렵습니다. 단, 웬만한 경우라면 저렴한 경우가 많으니 직접 보험료를 비교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캐롯 플러그(GPS 추적)
주행거리는 캐롯 플러그라는 GPS 추적 장치를 통해 측정합니다. 자동으로 측정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위치추적이 항상 활성화되어 있다는 점이 단점으로 꼽힙니다. 이와 동시에 별도의 액세서리 때문에 차량 포트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점과 심미적인 관점에서 플러그 디자인이 좋지 못하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캐롯 플러그는 항상 장착하고 있어야 합니다.(연납 정상형인 경우 장착 X) 만약 제거한 경우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며, 제거한 채로 이동하면 일정 주행거리가 추가됩니다. 초전력 설계이기 때문에 배터리 걱정은 안 하셔도 무방하니, 가입하셨다면 제거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3. 보험료 납부 방식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은 월납 또는 연납 두 가지 납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연납의 경우 일정 금액을 납부한 후 추후 주행거리에 따라 환급받는 형태이고, 월납의 경우 매월 주행거리 측정하여 보험료를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연납의 장점이라면 캐롯 플러그를 사용하지 않음과 동시에 월납 대비 보험료가 저렴하다는 점이 입니다. 반대로 월납의 장점은 목돈이 묶이지 않고, 그때 그때 유동적으로 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퍼마일자동차보험을 고려하는 가장 큰 이유가 보험료 절감 때문이라면 연납을 추천합니다. 반대로 목돈이 묶이는 것을 싫어하는 분들은 월납은 추천해 드립니다.(필자는 월납을 사용합니다.)
4. 특약 설정
사고 시 보장 내용(자차, 대인, 대물, 견인 등)은 일반적인 자동차보험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 보험료를 할인받는 특약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에 할인 특약은 마일리지, 블랙박스, 첨단 안정장치 등 다양하지만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은 주행거리 특약 외에는 그다지 실속 있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단, 그 주행거리 특약이 일반적인 자동차보험 대비 유리한 편입니다.
주행거리 특약 기준 일반적인 자동차보험의 경우 15,000km에서 끊어지는 편인데,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은 23,000km에서 끊어집니다.
5. 긴급출동 및 사고처리
캐롯 플러그에 있는 SOS 꾹 누르거나, 모바일 앱 그리고 고객센터(1566-0300) 전화로 긴급출동 및 사고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호출 방식을 지원하지만, 생각보다 불편하다는 평가가 있는데,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 보면 사용자의 미숙 때문이지 시스템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경우는 아닙니다.
관련 문서 -풍차돌리기 장단점 : 습관 만들기 -캐롯 퍼마일자동차보험 바로가기 -유리막 코팅 장단점과 관리 방법 -애플 카플레이 설정 및 사용법(feat. 미러링, 무선 연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