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단기 금리차 역전? : 개념부터 보는 방법까지

장단기 금리차 역전 개념부터 보는 방법까지 정리하였습니다. 장단기 금리차를 정확히 이해하고 싶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란?

10년물 채권 금리와 2년물 채권 금리의 차이를 장단기 금리차라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기간이 긴 10년물 채권 금리가 2년물 채권 금리 대비 높은데, 간혹 경기 상황에 따라 2년물 채권 금리가 10년물 채권 금리보다 높은 경우가 생깁니다. 이를 두고 장단기 금리차 역전이라고 말합니다.

의미

장단기 금리차 역전은 경기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A와 B에게 돈을 빌려준다고 가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A는 2년간 자금을 빌려달라고 하고, B는 10년간 자금을 빌려달라고 합니다. 2년은 10년 대비 상대적으로 기간이 짧기 때문에 불안정성이 낮지만, 10년은 2년 대비 상대적으로 기간이 길기 때문에 불안정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당신은 A보다 B에게 더 높은 금리를 책정할 것입니다. 그런데 장단기 금리차 역전은 B의 금리가 A의 금리보다 낮다는 것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불안정성이 높은 B에게 더 낮은 금리가 적용되고, 불안정성이 낮은 A에게 더 높은 금리가 적용되는 것입니다. 즉 장단기 금리차의 역전 현상은 일반적인 경제 상식으로는 말이 안 되는 아이러니한 현상이며, 시스템이 불안정하다는 것을 뜻합니다.

보는 방법

장단기-금리차-역전-그래프
FRED 장단기 금리차 예시 이미지

FRED 또는 investing.com에서 차트의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RED가 좀 더 길게 설정할 수 있음과 동시에 더 직관적이기에, investing.com보단 FRED에서 체크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장단기 금리차 역전되는 2가지 이유

1. 단기 금리 급등

단기 금리가 급등하는 이유는 인플레이션의 압력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은 자본을 빠르게 잠식하는데, 금리를 올림으로써 인플레이션에 하방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단, 단기간의 금리 급등은 소비와 투자를 위축시키기 때문에 경기 침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2. 장기 채권 가격 하락

장기 채권은 경기에 따라 움직이며,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단기 채권의 경우 경기가 다소 불안정할지라도 듀레이션이 짧기 때문에 상환 안정성이 높지만, 장기 채권은 듀레이션이 길기 때문에 상환 안정성이 낮습니다. 이와 동시에 단기 금리가 급등하는 기에는 장기 채권의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여, 장단기 금리차 역전의 간극을 더 확대합니다.

  • 듀레이션 : 채권에 투자한 원금을 회수하는 데 걸리는 기간

장단기 금리차 역전과 경기 침체

1960년대 이후에 발생한 미국의 모든 경기 침체는 모두 장단기 금리차의 역전 현상이 있었습니다. 다만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되었다고 무조건 경기 침체가 온 것은 아닙니다. 더 나아가 코로나 19, 닷컴버블은 금리와 상관성이 떨어지는 경기 침체였습니다. 즉 이는 상관관계일 뿐, 인과관계는 아닙니다. 따라서 장단기 금리차 역전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닌, 현재 경기 국면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 문서
-유상증자 무상증자 차이점 4가지
-시드머니 얼마나 모아야 할까?
-외화 RP 위험성이 높은 상품인가?
-인적분할 물적분할 차이 및 장단점 정리

Leave a Comment